메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경기도 청소년 민주주의 현장체험 자료집’ 발간

[IE 사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사업회)와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14일 경기도 지역을 탐방하며 민주주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경기도 청소년 민주주의 현장체험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18일 알렸다.

 

자료집은 청소년들의 민주주의 의식을 함양시킬 수 있는 안내서다. 워크북과 자료집으로 구성돼 체험학습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자료집은 경기도의 주요 역사 현장을 ‘민주, 인권, 평화, 통일, 독립운동’ 등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주제들로 나눠 ‘민주누리 길’로 꾸몄다.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 등 각 지역의 근현대사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수록했으며 각 지역이 가진 과거와 현재의 특성을 살린 현장 답사가 가능하도록 주제를 권역별로 특화했다. 자료집은 민주로드 홈페이지를 통해 3월부터 내려받을 수 있다.

이 사업회의 지선 이사장은 “서울민주올레길, 5·18오월길, 제주4·3유적지 탐방 등 ‘올레길 체험학습’이 전국적으로 활성화되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각 지자체 청소년의 민주 의식을 고양할 수 있는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업회는 이달 중순부터 해설사 양성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전문 강사와 안전요원을 확보하고 5월부터 11월까지는 학교 교육과 연계한 청소년 현장체험 활동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