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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어려운 캡슐커피…회수 프로그램 도입해야"

 

[IE 산업] 재활용이 가능하게 만든 캡슐커피 용기가 실제로는 분리배출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네스프레소를 제외한 다른 제조사는 캡슐 회수 프로그램도 운영하지 않아 기업의 적극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등장했다.

 

10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월 한 달간 네이버 쇼핑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캡슐커피 제품 21개의 재활용 가능 여부를 조사한 결과 모두 재활용이 가능한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 재질이었다.


소비자원이 이번에 조사한 대상 제품으로는 ▲가리발디 ▲까라로(네스프레소 호환, 돌체구스토 호환)  ▲네스카페 ▲네스프레소(버츄오, 오리지널) ▲던킨 ▲라바짜 ▲벨미오 ▲보르보네 ▲스타벅스 앳홈(네스프레소 호환, 돌체구스토 호환) ▲일리 ▲청호나이스 ▲치보 ▲카피탈리 ▲커피빈 ▲큐리그 ▲타시모 ▲탐앤탐스 ▲폴바셋 등이다.

 

 

캡슐커피는 가공 및 로스팅 과정 등을 거친 원두를 진공 포장한 커피로 집에서도 손쉽게 에스프레소를 일정하게 추출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이 용기가 밀봉돼 리드(뚜껑)를 본체에서 분리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용기 안 커피 찌꺼기를 제거하기 쉽지 않아 원활하게 분리 배출할 수 없다.

 

실제 최근 1년간 캡슐커피를 구매해 매주 1회 이상 마신 소비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캡슐용기를 재질에 맞게 분리 배출하는 소비자는 42.0%밖에 되질 않았다. 반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소비자는 41.4%였다.

 

여기 더해 제도적인 한계도 있다. 소비자가 용기를 분리해 재활용 쓰레기로 배출해도 처리 과정에서 일반 쓰레기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환경부의 '분리배출 표시에 관한 지침'상 캡슐용기는 내용물 용량 30g 이하이기 때문에 분리배출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된다. 또 분리배출 표시가 없는 쓰레기는 처리 시설에서 일반 쓰레기로 재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소비자원은 판매 업체에서 캡슐용기를 무료로 수거해 재활용하는 '캡슐 회수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 유통되는 조사대상 21개 상품 중 3개 상품(오리지널, 버츄오, 스타벅스 앳홈(네스프레소 호환용))을 판매하는 네스프레소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었다. 이와 달리 해외에서는 네스프레소뿐만 아니라 일리, 네스카페 등 조사대상 8개 브랜드가 캡슐 회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원은 캡슐커피 제조사에 캡슐 회수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소비자 참여 활성화 방안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캡슐용기 개선도 함께 권고할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