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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銀 '방카슈랑스 디지털창구 서비스' 시작…100만 장 종이 절약

 

[IE 금융] 신한은행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실천과 제로페이퍼(Zero Paper) 문화 확산을 위해 '방카슈랑스(은행 지점에서 파는 보험) 디지털창구 서비스'를 시행한다.

 

19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디지털창구 서비스는 영업점에 방문한 고객이 종이 서식 대신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로 전자서식을 작성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서비스인데, 신한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시작해 현재 대부분의 창구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방카슈랑스는 지난 2003년 도입 이후부터 보험사별, 상품별 양식이 다르고 표준화됐지 않아 디지털창구 서비스' 도입이 어려워 종이 서식으로 계약이 이뤄졌다.

 

이에 신한은행은 지난 3월 방카슈랑스 업무의 디지털화 사업을 시작했고 1차로 은행서식 분야에 대한 디지털창구 서비스를 시행해 은행 관련 서식 23종을 전자 문서로 대체했다.

 

방카슈랑스 계약은 계약서, 설명서, 교부자료 등 관련서류가 많아 건당 통상 200매가량의 서류가 필요한데, 이번 1차 시행으로 가입제안서, 청약서, 상품설명서 등 계약 건당 20~30매 수준의 서류들을 전자문서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이를 통해 연간 약 100만 장 이상의 종이를 절약할 수 있을 걸로 예상하며 올해 안에 추가로 모든 서식에 대해 디지털화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