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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카카오뱅크에 '경영 유의' 조치…재해복구 대책 미흡 지적

 

[IE 금융]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카카오뱅크에 다른 회사에 맡긴 전산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이를 대체할 수단을 마련하지 않아 '경영 유의'를 통보했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카카오뱅크에 정보기술 관련 검사를 통해 재해복구 전환훈련, 전산장비 장애·오류 관리 업무, 네트워크 보안대책 등이 불합리하다며 경영 유의 2건에 개선 사항 4건을 알렸다.

 

카카오뱅크가 화재, 지진 등 재해 발생을 대비해 재해복구 전환훈련을 연 1회 하고 있다. 그러나 금감원은 조회성 업무만 제한적으로 훈련하고 대외 기관들과 연계 훈련을 하지 않아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대외 기관과 연계되는 시나리오를 마련해 재해 복귀 전환 훈련을 하고 훈련 결과에 대한 증빙 자료를 확보해 재해복구 전환 훈련의 실효성을 제고하라고 주문했다.

 

또 카카오뱅크는 전산 장애·오류 발생 시 대응해야 할 총괄조직 및 담당자 역할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아 책임 소재 파악이 어렵고 전자금융사고 시 신속한 보고가 이뤄지지 않을 우려가 있다는 점도 지적받았다.

 

카카오뱅크 측은 "금감원이 지적한 사항을 모두 시정했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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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지난해 10월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카카오톡과 포털 다음을 비롯한 다수 카카오 서비스와 네이버의 일부 서비스, SK 관계사의 홈페이지에서 오류 발생.

 

당시 카카오뱅크는 계좌이체 송금이 정상 가동됐으며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 이체(1일 100만 원 한도)만 일부 작동하지 않아 계좌 이체 방식으로 송금하도록 안내한 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