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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뱅킹 등록 고객 2억 명 돌파…인터넷은행이 주도


[IE 금융]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성장으로 지난해 PC, 스마트폰을 활용한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 수가 2억 명을 돌파했다.

 

또 인터넷뱅킹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76조 원에 달했는데, 은행을 찾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한 대출 규모만 하루 1조 원이 넘었다.

 

7일 한국은행(한은)이 발표한 '2022년 중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국내은행의 인터넷뱅킹(모바일 포함) 등록 고객 수는 2억704만 명으로 전년 말 대비 8.5% 증가했다.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 수가 10.3% 늘어난 1억6922만 명으로 전체적인 인터넷뱅킹 고객 수 증가를 이끌었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생기면서 모바일뱅킹 고객 수는 ▲2020년 10.7% ▲2021년 13.5% ▲2022년 10.3% 등 계속 증가세다.

 

고객 수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인터넷뱅킹의 일평균 이용 건수는 1971만 건으로 전년 대비 13.8% 늘어났으며 이용금액은 8.2% 뛴 76조3000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모바일뱅킹 이용 건수와 금액은 전년 대비 17.3%, 10.3% 급증한 1684만 건 및 14조2000억 원을 시현했다. 이용 건수로는 모바일뱅킹이 전체 인터넷뱅킹의 85.4%, 금액으로는 18.6%를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뱅킹의 일평균 이용금액은 2020년 9조4150억 원, 2021년 12조8575억 원)에 이어 지난해 14조 원을 뛰어넘었다.

 

지난해 은행 지점을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비대면 대출 신청 서비스를 이용한 건수는 일평균 3만5000건으로 이용금액만 하루 평균 1조1684억 원이었다. 이는 각각 전년 대비 13.5%, 54.9% 증가한 수준이다. 한은은 지난해 초 인터넷전문은행의 신용대출 재개,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출시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은행 입출금·자금 이체 서비스 거래 건수의 77.7%는 인터넷뱅킹으로 이뤄졌으며 현금자동입출금기(CD/ATM) 14.2%, 창구 5.5%, 텔레뱅킹 2.6% 등이 뒤를 이었다.

 

계좌조회, 자금 이체 결과조회 등 조회 서비스 이용 건수 중 인터넷뱅킹 비중은 93.2%였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번 인터넷뱅킹 수치는 지난 2006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