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작년 4분기 카드사 민원 1870건…전분기比 70% 이상 껑충

 

[IE 금융] 작년 4분기 카드사의 고객 민원이 3분기 대비 70%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국내 카드사 7곳에 접수된 민원은 1870건으로 이전 분기 187건보다 72%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 카드사에 접수된 민원은 5695건을 기록했다. 이 민원 건수는 카드사에 접수된 중복·반복 민원이나 단순 질의, 카드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민원 등은 제외된 수치다.

 

지난해 4분기에 카드사에 접수된 민원은 할부 항변권 등 제도 정책 관련이 600여 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카드 영업 관련이 약 200건, 채권 관련과 고객 상담이 각각 100건이었다.

 

카드사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민원 건수 증가율은 삼성카드가 전분기보다 127% 늘어 가장 높았으며 ▲하나카드(80%) ▲현대카드(69.7%) ▲신한카드(66.3%) ▲KB국민카드(64.7%) ▲우리카드(57.8%) ▲롯데카드(49.2%) 순이었다.

 

카드사의 회원 10만 명당 민원 건수(환산 건수)는 지난해 4분기에 현대카드가 2.58건으로 최다였으며 신한카드(2.23건), 삼성카드(2.16건), 롯데카드(2.03건)가 뒤를 이었다.

 

환산 건수의 증감률은 삼성카드가 지난해 4분기에 전 분기보다 125.3% 늘었고 하나카드가 77.6%, 신한카드가 66.1%, 현대카드가 65.4%였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고금리 등에 따른 자금난을 이유로 고객의 이용 한도 등 고객 서비스를 대부분 줄였고 신용대출 평균 금리를 대부업 수준까지 올려 고객의 어려움을 외면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에 금융당국은 카드회사들이 자율적으로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 대출 금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하고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와 관련 공시 확대 등으로 민원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