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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카카오 금융 계열사 비상 대응 적절성 점검 착수

 

[IE 금융]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카카오증권 등 카카오 금융 계열사를 대상으로 전산센터 문제 발생에 따른 비상 대응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검사에 나선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선 금감원은 분당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으로 문제가 생긴 15일부터 16일까지 시간대별로 어떤 대응을 했으며 비상 대응계획 매뉴얼에 따라 이행했는지에 대한 자료를 받아볼 예정이다. 

 

금감원이 카카오 금융 계열사의 금융 서비스 피해 현황을 파악한 결과 카카오뱅크는 주 전산센터가 서울 상암동에 위치해 있어 화재 피해로 인한 전산상 직접적인 손상은 없었다. 계좌이체 송금은 계속 정상 가동되고 있으며,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이체(1일 100만 원 한도)가 일부 작동하지 않아 계좌 이체 방식으로 송금하도록 안내했다.

 

카카오페이는 판교 주전산센터에 화재 피해가 발생했지만 곧바로 재해복구센터 가산디지털단지 전산망으로 연계해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화재 사고 이후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됐지만 15일 오후 7시부터 대부분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됐다. 

 

카카오증권도 판교 주전산센터 관련 데이터 처리를 즉시 재해복구센터 가산디지털단지로 이관했다. 고객 계정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관리되고 있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15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판교캠퍼스에서 불이나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다음 등 카카오 대부분 서비스에 장애가 빚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