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유통] FIFA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아디다스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전범기를 활용해 또다시 입방아에 올랐다.
아디다스 풋볼 유튜브 채널과 아디다스 풋볼 인스타그램 및 트위터에 올라와 있는 'Spain I Demand Greatness' 영상에는 전범기가 걸려있는 벽면이 그대로 노출돼 있다. 이 영상의 조회수는 현재 100만여회에 달한다.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사용한 전범기는 나치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사용했던 전범 문양인 '하켄크로이츠'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은 독일 아디다스 본사에 해당 영상을 수정해달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낸 상황.
서 교수는 "FIFA의 인스타그램 계정 및 일본과 세네갈전에서의 전범기 응원의 등장으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FIFA 공식 후원사들의 홍보물을 조사해 본 결과, 아디다스의 홍보영상에서 전범기가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아디다스는 지난 브라질 월드컵때 일본 대표팀 유니폼 역시 전범기를 형상화 한 디자인으로 큰 논란이 됐었는데 이번 월드컵때도 등장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짚었다.
한편 아디다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전범기와 유사한 디자인의 티셔츠를 1년9개월가량 판매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랜에 '울트라부스트 팔리'에 대한 광고를 게재하면서 전범기를 연상하는 이미지를 사용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