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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대형마트 PB 상품 10개 중 2개 가격 '껑충'

 

[IE 산업] 지난해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의 자체브랜드(PB) 제품 10개 중 2개꼴로 가격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발간한 '월간소비자' 1·2월호에 따르면 지난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의 PB 상품 700개 중 130개(18.6%)가 전년보다 가격이 인상됐다.

 

이마트의 경우 PB 상품 308개 가운데 78개, 롯데마트는 214개 중 31개, 홈플러스는 178개 중 31개의 가격이 뛰었다.

 

상품군으로는 식품류가 78.5%로 가장 많았다. 평균 인상률은 이마트의 노브랜드와 피코크가 각각 10%, 12.1%를 기록했다. 특히 피코크의 경우 70.3% 인상된 제품도 있었다. 

 

롯데마트 온리프라이스의 가격 인상률은 41.3%, 홈플러스의 심플러스는 13.1%로 나타났다. 온리프라이스의 경우 모든 상품의 용량이 줄어 가격 인상 효과가 발생했다.

 

이와 별도로 조사한 PB 상품 793개는 상품명과 용량, 제조사 등이 변경되거나 품절돼 가격을 비교할 수 없었다.

 

한국소비자연합 측은 "용량이나 제조사 등을 변경하면서 가격 인상이 이루어진 경우 소비자는 이전 상품과 가격 비교가 어렵기 때문에 '깜깜이 인상'이 될 여지가 크다"며 "대형마트의 PB 식품 가격 인상은 전반적인 생필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