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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티메프' 사태, PG사 유동성 위기로 확대할 가능성 낮다" 일축

 

[IE 금융]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 큐텐의 계열사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해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가 일차적으로 책임을 지게 될 경우 유동성 위기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가능성이 낮다'고 일축했다.

 

29일 금감원 중소서민 담당 박상원 부원장보는 금감원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관련 브리핑에서 "PG사들이 대부분 대기업 계열사고 자본이 2000억~3000억 원 수준"이라며 "소규모 (PG사)의 경우 티몬·위메프와 거래가 많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PG사에 우선적으로 결제 취소를 요청한 것은 PG업계의 자금 경색으로 유동성 위기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앞서 지난 26일 PG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이어 "티몬·위메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일방적으로 PG사로 떠넘기며 무조건적인 환불·취소를 진행하면 PG사마저 지급불능 상황에 빠지게 된다"고 우려한 바 있다.
 
박 부위원장보는 "PG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상 카드 회원의 취소 의무가 있다"며 "위메프나 티몬 판매자(셀러)로부터 받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결제 리스크의 부담을 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현재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에 결제 취소를 중단했던 PG사 11곳 가운데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NICE페이먼츠 ▲다날 ▲토스페이먼츠 ▲NHNKCP ▲NHN페이코 ▲스마트로 등 8개 PG사는 카드 결제 취소 요청을 접수·안내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KG이니시스·한국정보통신·헥토파이낸셜 등 나머지 PG사도 빠른 시일 내에 안내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벌어지자 PG사들은 신용카드 결제 및 결제 취소 업무를 중단했다. 이에 소비자들의 환불, 결제 취소가 막혀 혼란이 일어났다.

 

한편, 금감원 측은 "PG사가 물품 미배송 등 결제취소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티몬·위메프 측의 협조가 필요하나 현재 해당 회사 측에서 사실 확인이 늦어지고 있어 실제 소비자의 환불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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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8개 카드사에 따르면 카드 취소·환불 신청 접수 나흘 만에 약 8만 건의 이의신청이 제기. 당국이 파악한 미정산 금액은 약 2100억 원이지만, 추후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을 감안하면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