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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코체크] '티메프' 사태 11일 만에 입 연 구영배, 사태 신속 해결 약속…당국도 지원 시작

 

[IE 산업·금융]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 큐텐그룹의 계열사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지연 사태의 총책임자로 거론되는 큐텐 구영배 대표가 사과와 함께 사재 출연을 약속했다.

 

◇귀국 11일 만에 입 연 구영배 대표 "자산·지분 처분 및 M&A 통해 사태 신속 해결" 약속

 

29일 구영배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티몬과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고객과 관계된 모든 파트너사, 국민에게 머리 숙여 깊이 사죄한다"고 알렸다.

 

구 대표는 "사태 발생 직후 큐텐은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티몬과 위메프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며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졌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그는 고객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대처를 통한 사태 확산 방지를 집중적으로 해결하겠다고 언급했다. 

 

큐텐에 따르면 현재 티몬과 위메프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약 500억 원으로 추산된다. 현재 양 사는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진행 중이며 큐텐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또 큐텐 보유 해외자금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 처분,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 중이다.

 

그는 "판매자(파트너사) 피해 규모는 현재 여러 변수 요인으로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양 사가 파트너사들과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빨리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에 따라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 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부정적 영향이 끼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모든 파트너사와 관계 기관 여러분께 간곡히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앞서 대책과 함께 큐텐은 현재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다. 구 대표 역시 자신의 재산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이번 사태 수습에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구 대표는 "이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도 나서겠다"며 "계열사 간 합병을 통한 비용 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 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저는 '아마존·알리바바에 견줄 수 있는 글로벌 디지털커머스 플랫폼 구축'이라는 비전을 갖고 큐텐을 설립해 전심전력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며 "13년간 싱가포르 기반 팬아시아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티몬, 위메프 등 국내 기업 및 미국 위시를 인수해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난관에도 봉착했고 존폐 기로의 역경도 여러 번 극복했다. 이번 사태로 포기하지 않고 한 번 더, 더 높이 도전할 기회를 얻고 싶은 솔직한 마음"이라고 털어놨다.

 

◇당국, 티메프 사태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최소 5600억 원 지원

 

기획재정부 김범석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위메프·티몬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와 관련한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김 차관은 "최근 위메프·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으로 판매자의 자금 사정이 악화하고 소비자는 여행 취소, 환불 지연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업체로부터 파악된 미정산 금액은 약 2100억 원이지만, 추후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을 감안하면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의 최종적인 책임은 약속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위메프·티몬에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부는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가 입은 피해를 지켜만 볼 수 없어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우선 당국은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여행사·카드사·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등과 협조를 통해 신속한 환불 처리를 지원하고 이미 구매한 상품권의 경우에는 사용처·발행사 협조 아래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거나 환불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여기 더해 신속한 피해 구제를 위해 금융감독원(금감원)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민원 접수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여행·숙박·항공권 분야 피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내달 1일부터 9일까지 소비자원을 통해 받는다. 

 

판매대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는 중소기업진흥공단(중진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 원, 신용보증기금(신보)·기업은행(기은) 협약 프로그램 3000억 원을 포함해 총 5600억 원+α 규모의 유동성을 투입한다. 

 

아울러 대출 만기연장 및 기술보증지원을 통해 금융애로 해소를 지원한다. 또 경영난 극복을 위해 소득세·부가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하는 등 세정 지원을 적극 확대한다. 이 외에도 타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및 항공사·여행사 간 협의를 바탕으로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도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네·카·토, 티몬·위메프 환불 절차 시작…PG사도 준비 중

 

티몬과 위메프 환불에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PG사도 이어 곧바로 관련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은 전날인 28일 오전부터 티몬·위메프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 결제 취소·환불 요청을 받고 있다. 소비자가 티몬·위메프의 네이버페이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숏(캡처화면)을 첨부해 결제 취소, 환불을 신청한 건에 대해 신청 후 '48시간 이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페이도 전날 오후 12시부터 결제 취소·접수 채널을 운영하겠다고 공지했다. 소비자가 티몬·위메프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함께 주문 건별로 주문내역·배송상태 등을 확인해 결제 취소를 신청하면 접수 내역을 확인 후 최대한 빠르게 환불을 안내할 계획이다.

 

토스페이도 토스 애플리케이션(앱)·카카오톡·고객센터 등을 통해 이의제기 신청을 받고 있다. 토스 앱에서는 고객센터 메뉴에 들어가 티몬 결제 내역 문의를 통해 환불, 결제 취소를 접수할 수 있다.

 

PG사들도 대부분 이번 주부터 이와 관련한 절차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26일 위메프·티몬과 계약을 맺은 10개 PG사를 소집해 결제 취소 중단이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결제 취소, 환불과 관련한 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여전법에 따르면 PG사는 신용카드 회원이 거래 취소 또는 환불 등을 요구하는 경우 이에 따라야 한다. PG사는 온라인에서 카드사와 계약을 맺고 결제와 정산을 대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토스페이먼츠는 이날 오전 8시부터 이의제기 신청을 받는다. 소비자가 이의를 제기하면 티몬·위메프와 협의해 중재에 나선다. 소비자가 신청 링크에 이름, 전화번호, 상품을 결제한 날짜, 결제 금액 등을 입력하면 최종 처리 결과를 문자로 받을 수 있다.

 

NHN페이코도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 관련 이용자 보호를 위해 전용 이의제기 채널을 운영 중이다. 이 회사는 전날인 28일 오전 10시 페이코 홈페이지 및 앱 내 공지사항에 전용 링크를 안내했다. 이 링크를 통해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은 최대한 빠르게 확인 및 처리 예정이며 처리 결과는 페이코 앱 알림을 통해 공개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