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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출범 6년 만에 누적 조회수 5000만↑

 

[IE 금융]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가 누적 조회수 5000만을 돌파했다.

 
8일 토스에 따르면 토스피드는 지난 2018년 5월 토스 공식 블로그로 시작했다. 초반에는 토스 서비스와 기업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채널이었지만, 이후 금융⋅경제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며 종합 금융⋅경제 콘텐츠 플랫폼으로 커졌다. 그 결과 출범 6년 만인 올해 5월 기준 누적 조회수 5000만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6월 누적 조회수 3000만을 기록한 이후 약 11개월 만의 성과다.

 

토스는 누적 조회수 5000만 돌파를 기념하며 독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5월27일부터 지난달 5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약 2000명의 독자가 참여했다. 방문 빈도를 묻는 질문에 매일 접속한다고 답한 비중은 63.7%에 달했다. 

 

또 토스피드에서 어떤 콘텐츠를 주로 확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금융·경제에 관한 정보나 지식'이 60.1%로 가장 높은 답변 비중을 차지했으며 '최신 금융·경제 관련 뉴스'가 45%였다.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와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월간 토스픽' '에브리데이 경제학'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가 인상적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특히 금융과 일상이 맞닿은 지점을 발굴해 '금융은 어렵다'라는 인식을 허물어줬다는 피드백이 따랐다. 다양한 연령대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보고 있다는 답변도 많은 독자들이 공통으로 보내왔다. 

 

이 외에도 '앞으로 토스피드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에 대해서는 부동산(내 집 마련, 분양 등), 노후 준비(연금 등), 세계 경제, 가상화폐 등 구체적인 답변이 있었다.

 

한편, 토스는 최근 모바일로 보는 토스피드 화면을 개편하는 작업도 단행했다. 모바일 토스피드의 홈 화면은 '이 주의 콘텐츠'와 '이번 주 많이 본 콘텐츠' 순위를 먼저 보여준다. 여기 더해 '오늘의 금전운'과 같은 재미 요소도 더했다. 더불어 댓글이나 좋아요 기능을 추가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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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피드는 매달 20여 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며 총 70개에 달하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인기. 또 약 40명의 전문가 필진을 참여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견해를 전달하고 기업 및 민간 연구소와의 협업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