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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언택트 소비' 증가…3월 온라인쇼핑 전년比 11.8%↑

 

[IE 산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비접촉)' 소비가 확산되면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증가했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58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늘어났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2017년 관련 표본을 개편한 이래 가장 작은 수준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여행·영화관람 상품 구매가 줄었기 때문이다.

 

상품군별로 보면 ▲농·축·수산물(91.8%) ▲음식서비스(75.8%)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컴퓨터 및 주변기기(30.1%) 등에서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와 반대로 문화 및 레저서비스(-88.9%), 여행 및 교통서비스(-73.4%)는 크게 줄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영화관람, 여행, 대중교통 이용이 줄어든 영향이다.

 

이에 대해 통계청은 "코로나19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로 신선식품, 간편식, 배달음식, 세정제, 휴지, 세제 등의 온라인 거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8.2%로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한 달에 100만 원을 소비했다면 28만 원 이상은 온라인에서 사용했다는 뜻이다. 

 

이런 온라인쇼핑 거래의 3분의 2는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이뤄졌다. 전체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467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9.2% 뛰었다. 같은 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7.3%로 4.2%포인트 상승했다.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94.7%) ▲e쿠폰서비스(86.4%) ▲아동·유아용품(79.0%) 등이었다.

 

한편, 이날 통계청이 함께 발표한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을 보면 지난 1분기 해외직접판매액은 1조4855억 원으로 작년 3월 대비 18.8% 많아졌다. 이 가운데 1조2975억원은 면세점 판매액이었다. 나라별 해외직접판매를 보면 중국이 1조3219억 원(24.3%), 상품군별에서는 화장품이 1조2896억 원(24.8%)이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작년 4분기와 비교하면 해외직접판매액은 21.0%, 해외직접구매액은 1.9% 하락했다.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